마이크로소프트의 3스크린 전략은 실버라이트로

Silverlight 2010.11.23 14:20

마이크로소프트의 3스크린 전략과 실버라이트

3 스크린이라 함은 PC(데스크탑 또는 노트북) / 모바일(폰 또는 탭) / TV (홈 시네마)를 뜻하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처음 등장하여 웹브라우져에 둥지를 틀었던 실버라이트가 얼마전 윈도우폰7을 공개하면서 모바일로 영역을 넓히더니,
어제는 콘솔 게임기인 Xbox에서 실버라이트를 지원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스크린1. PC (데스크탑/노트북)

데스크탑에서는 이미 브라우져를 통해서 실버라이트 어플리케이션들이 선보여져 왔고,
트위터를 위한 클라이언트로 유명한 Seesmic은 데스크탑용 어플리케이션을 실버라이트 OOB(Out of Browser) 시나리오로 제작해서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 중입니다. 게다가 윈도우 8이 나오는 시점이 되면 데스크탑 OS인 윈도우 8의 기본 애플리케이션들이
실버라이트로 작성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스크린2. 모바일 (폰 또는 탭)

10월 말 영국 출시를 시작으로 윈도우폰7 폰들이 시중에 공개되어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윈도우폰7 폰에서 사용할 앱을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 2가지 중 하나가 바로 실버라이트죠. (다른 하나는 XNA)
이리하여 실버라이트는 모바일 영역으로 발을 내딪었습니다.

요즘 '모바일'하면 폰 말고도 타블렛 PC(이하 탭)들이 다시 뜨고 있죠.
아이패드를 선두로 여러가지 탭들이 사랑받고 있는 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 진영에서는 윈도우7이 탑재된 탭들이 나왔습니다. 미안하지만 이건 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편리한 사용을 위해서는 버튼 크기부터 시작해서 모든 시나리오가 모바일환경에 대비해 만들어져야 하고, 전력소비도 고려하고 있어야 하는데 윈도우7 운영체제는 그런 목적으로 만들어 진 것은 아니죠. 
따라서 탭을 위해서도 앞으론 윈도우폰 7 OS와 실버라이트가 활약할 가능성이 큽니다. 윈도우 7은 무리예요.




스크린3. TV

다섯 시간 전에 윈루머에 올라온 Microsoft says it's bringing Silverlight to Xbox in "next wave"라는 글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채용 사이트에 얼마전 올라온 2개의 구인공고가 Xbox에서 실버라이트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뒷받침 해주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2 개의 구인공고구인공고 1구인공고 2
지금은 공고내용에 Xbox를 언급한 곳이 없는데, 이 포스트에 의하면 처음엔 Xbox를 언급했던 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또, Xbox 360 앱 등장과 함께에서 Xbox 360에서 실버라이트를 쓰게 될 것이라는 간단한 내용의 기사들도 등장했습니다.

Google TV와 Apple TV에 대항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Xbox를 기를 작정인 것 같습니다.
거기에 실버라이트가 힘을 보태게 되는 것이죠.



갈수록 실버라이트로 할 수 있는 것은 늘어만 갈 거예요.
냉장고나 전기밥솥의 디스플레이에서도 실버라이트를 볼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

실버라이트 개발자들이여, 열심히 내공을 쌓읍시다.
휴즈플로우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것도 보세요 (See also)

Silverlight Questions by Scott Guthrie
- PDC에서 Silverlight에 대한 별다른 언급이 없어서 '실버라이트 기술 이제 죽는 것 아니냐' 등의 의혹에 대한 구슬이 형님의 답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설정

트랙백

댓글